1일부터 법인납세자의 전자세금세금계산서 발행이 의무화되어, 발행을 하지 않거나 발행하더라도 제때 국세청에 전송하지 않으면 가산세를 물어야 한다.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려면 전자세금산서 발행시스템을 선택해야 하는데, 현재 500여 유료서비스 회사가 난립해 있는 상태이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시스템을 선택하면서 유의해야 할 부분은 우선적으로는 업무영역 방어와 세무사사무소 업무의 편의성을 담보하면서 업무와 관련한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느냐를 따져봐야 할 것이다.
이런 점을 고려할 때 세무사사무소에서 월 1만원만 납입하면 모든 수임고객업체는 월 100건까지 무료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는 한국세무사회 전산법인 한길TIS의 전자세금계산서시스템(bestbill)을 선택하고, 수임업체도 동시에 가입시키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아래에 첨부된 문건은 서울 서초동의 한 세무사사무소에서 수임거래처에 한길TIS 회원가입을 권유하기 위해 발송한 안내문을 샘플화 한 것이다.
본인 사무소의 여건과 상황을 감안해 편집해 사용하면 거래처의 가입 권유시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해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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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임업체 bestbill 회원가입 권유 안내문 (견본)]
고객님께 드립니다.
한해를 마무리하는 이때에 얼마나 수고가 많으십니까?
세무사 ○○○ 사무소는 고객님의 성원으로 나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항상 고객님께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금일 서신을 드리게 된 사유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때문입니다. 정부는 2011년 1월 1일부터 법인 납세자(개인은 2012년부터 실시)는 종이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대신 전자세금계산서를 의무적으로 발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만약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지 않거나, 발행 하고서도 제때에 국세청으로 전송하지 않는다면 가산세를 부담하셔야 합니다.
이에 대비하여 한국세무사회에서는 작년부터 (주)한길TIS라는 법인을 설립하고 베스트빌(Bestbill)이라는 이름으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저희 사무소에서는 고객님의 편의를 들어 드리고자 귀사에서 발행하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및 수신에 따른 수수료를 매월 대신 지급하기로 하였습니다. 따라서 고객님은 (주)한길TIS의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서비스인 www.bestbill.co.kr에 회원으로 가입하시면 매월 100건까지는 무료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월 100건이 넘으면 건당 170원의 수수료는 개별부담하시면 됩니다.
실제는 1건 발행 시마다 정부에서 200원의 세금공제를 해주기 때문에 발행에 따른 부담은 없습니다. Bestbill 회원으로 가입을 하실 때에는 반드시 세무대리 세무사가 ○○○ 세무사라고 등록하시면 됩니다.
저희 사무소가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수수료를 부담하면서까지 귀사에 Bestbill 가입을 권장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세금계산서 발행과 관련하여 문제가 발생하면 세무사인 제가 베스트빌에 들어가서 직접 확인해 드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유료 서비스회사는 전국에 5백여 개가 있으나 (주)한길TIS는 세무사회가 설립한 회사이므로 믿을 수 있습니다.
국세청의 서비스는 무료인데 유료서비스인 한길의 가입을 권유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국세청 서비스는 단지 세금계산서 발행만 되는 반면 유료서비스는 거래명세표, 품명과 수량에 관한 사항, 문자메시지, 세무 소식 등 부가서비스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향후 세금계산서 발행과 관련하여 당사자 간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유료서비스는 건별로 자료조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셋째, 당사가 거래하는 거래처 모두가 한 회사에 가입해 있으면 각종 세무신고 시는 물론 수시로 세금계산서 수·발신 데이터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고객님 회사에서 스스로 Bestbill 전자세금계산서 회원 가입이 어려우시면 당사에서 귀사를 방문하여 가입을 도와드리겠습니다. 언제라도 연락주시면 방문하겠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제도는 정부의 시책에 의해 수십 년간 흘러온 상거래 관행을 바꾸는 혁신적인 제도입니다. 고객님께서 빠른 시일 내에 새로운 시책에 익숙해지실 수 있도록 저희 사무실에서 도와 드리겠습니다. 고객님도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새해를 맞이하여 고객님과 귀사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드리며 이만 줄입니다.
2010. . .
세무사 ○ ○ ○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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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길TIS의 CMS 자동이체서비스 둘러보기]
한국세무사회와 효성FMS가 ‘세무사CMS’란 이름으로 회원들에게 제공해 온 자동이체서비스에 전산법인 한길TIS가 공동으로 참여하게 됐다. 한길TIS는 어떤 역할을 담당하는지, 세무포털내에서 제공되는 새로운 CMS서비스의 특징을 알아본다.
□왜 한길TIS에서 CMS 자동이체서비스를 하는가?
한길TIS(이하 한길)는 한국세무사회의 전산법인으로서 세무사 회원 다수가 사용하는 전산서비스에 있어서 회원의 권익을 지키고, 편의성을 증대시킬 책무가 있다.
한길TIS는 효성FMS와의 제휴를 통해 자동이체프로그램 운영관리는 한길이 담당하고, 금융망 연계를 통한 자금이체처리는 효성이 담당하는 새로운 CMS서비스를 세무포털내에 오픈하였다.
한길은 고객접점에 해당되는 프로그램 운영관리를 통해 회원들의 불편사항이나 개선 요구 사항들을 신속히 반영하여 IT만족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또한 신CMS를 세무포털내에 위치시켜 개별 로그인에 따른 불편을 없애고, BestBill 전자세금계산서시스템, 회계프로그램 등과의 자동연동을 통해 별도의 수작업 입력 없이 일관작업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앞으로는 CMS 데이터에 기반한 통계분석 등을 통해 미수관리, CRM 등 더 고도화된 서비스를 회원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새로워진 세무사CMS의 향상된 기능들
(1)BestBill 전자세금계산서서비스와 자동 연동
회원등록/수정에서 “전자계산서”를 “자동발행”으로 설정해 두면, 해당 회원의 출금신청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질 경우, BestBill 전자세금계산서로 자동발행이 가능하다.
이후 해당 건을 회계프로그램에서 자동가져오기기능으로 끌어 오면 수작업 없이 신고업무까지 가능해 진다.
<< 화면 1 : 자동출금 및 전자계산서 자동발행 기능설정 화면 >>

(2)회원별로 자동출금 기능의 선택적 사용 가능 회원등록/수정시 “자동출금” 기능을 설정해 두면, 해당 약정일에 출금 실패 시에도 추가적으로 재출금 신청 없이 자동재출금 처리가 가능하다.
(3)세무포털과 연계를 통한 실시간 수금현황 파악 가능
CMS 메뉴에 접근하지 않더라도, 세무포털 로그인 후 보여지는 세무사 사무소 개인화페이지내에서 실시간으로 월별 수금현황 및 회원등록 현황 파악이 가능하다.
<< 화면 2 : 세무포털내 세무사 개인화 페이지내의 실시간 수금현황 화면 >>

□2010년 12월 28일 현재 500여명의 세무사 회원이 전환신청하여 한길에서 제공하는 새로운 CMS 시스템을 이용중에 있다. 한길은 자동이체프로그램 운영관리 기능을 효성으로부터 넘겨받으면서 월 수수료 중 1만원을 회사 수입으로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기존 세무사CMS 이용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전환신청과 타 서비스 이용 회원님들의 가입을 바라며, 전환/신규가입은 세무포털(www. semuportal.com)의 팝업메뉴에서 온라인 신청서를 통해 간단히 신청할 수 있다.
세무사신문 제547호(2011.1.3)